검사소개

수학적 태도 및 실천의 의미

수학적 태도 및 실천은 수학하는 즐거움을 느끼고 수학을 하려는 열정을 바탕으로 동료와 함께 또는 개인적으로 수학적 활동에 참여하는 역량을 의미합니다. 수학에 대한 흥미, 자기효능감, 메타정의를 가짐으로써 수학하는 즐거움을 느끼고 끈기와 도전으로 수학하는 열정을 갖는 것을 ‘태도’, 이러한 태도를 바탕으로 동료와의 갈등을 조절하고 협업하며 함께 하는 수학을 실천하고 수학 문화를 향유하고 세계시민성을 발휘함으로써 수학을 활용하여 사회에 참여하는 것을 ‘실천’이라고 할 때, 태도를 바탕으로 실천하는 ‘수학적 태도 및 실천’이 발현될 수 있습니다.

수학에 대한 태도는 수학하는 즐거움, 수학하는 열정의 두 측면으로 구성됩니다. 수학에 대한 즐거움은 수학에 대한 흥미, 자기효능감, 메타정의를 통해 구현될 수 있고, 수학하는 열정은 끈기와 도전으로 범주화됩니다.

태도가 학생의 심리적, 개인적 측면을 드러낸다면, 수학적 실천은 학생이 생각하는 사회, 문화적 측면을 드러냅니다. 실천은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고려한 함께하는 수학, 수학 문화를 공유하고 다양한 공동체 또는 모둠 활동에 참여하는 수학으로 구분됩니다.

수학적 태도 및 실천의 평가 요소

이 검사의 결과는 8가지 평가 요소에 대해서는 어떤 유형인지, 세계시민성은 어떤 수준인지를 알려줍니다. 평가 요소별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평가 요소 구성 요소
흥미 수학이 관련된 상황에서 즐겁거나 재미있다고 느껴 수학이나 수학 학습에 갖게 되는 관심 상황적 흥미 수학 학습 상황에서 교수·학습 환경에 의해 느끼는 즐거움이 활성화되는 흥미
학문적 흥미 수학에 대한 즐거움과 재미가 활성화되는 흥미
자기 효능감 수학과 관련된 일련의 행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과정을 실행할 수 있는지를 스스로 인식한 능력에 대한 신념 과제수행효능감 수학 과제 해결 과정에서 요구되는 적절한 방법 선택 및 전략 활용 능력에 대한 신념
자기조절효능감 수학 학습에서 자신에게 적합한 학습 방법을 선택하고 활용할 수 있고, 학습 과정에서 행동 조절 능력에 대한 신념
메타정의 수학 개념을 학습하거나 문제를 해결할 때 자신의 감정이 무엇인지 자각하고 평가하며 조절하고 활용하려는 성향 감정의 자각 수학을 학습하거나 문제를 해결할 때 자신이 어떤 감정을 가졌는지 알고 있으려는 성향
감정의 평가 수학을 학습하거나 문제를 해결할 때 자신이 가진 감정이 수학 학습의 관점에서 좋은지 나쁜지 평가하는 성향
감정의 조절 수학을 학습하거나 문제를 해결할 때 자신의 감정을 수학 학습에 긍정적인 방향으로 조절하는 성향
감정의 활용 수학을 학습하거나 문제를 해결할 때 자신의 감정이 무엇인지를 바탕으로 향후 수학 학습을 계획하는 성향
끈기 수학 학습이나 과제 수행에 목표나 관심을 가지고 포기하지 않으며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성향 열정 유지 수학 학습이나 과제에 대한 열정을 유지하여 목표나 관심을 꾸준히 두는 성향
노력 지속 목표 달성을 위해 그 과정에서 마주하게 되는 실패나 좌절, 역경에도 불구하고 지속해서 노력하는 성향
도전 수학 과제를 해결할 때 어려움을 피하지 않고 스스로 능력을 발달시키거나 성과를 확인하기 위한 시도 발달 추구 자신의 수학적 능력을 발달시키고 학습을 진전시키기 위한 시도
성취 추구 목표 달성을 통해 자신의 수학적 능력을 확인하거나 스스로 인정받기 위한 시도
갈등 조절 친구와 협력하여 수학적 활동을 하는 상황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전략을 선택하고 활용하는 성향 입장
전달
회피
갈등 회피 자신의 평온과 안정을 위해 가급적 갈등 상황을 회피하는 전략
관계 추구 친구와의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어 자신의 목표나 입장을 피력하지 않는 전략
입장
전달
추구
목표 추구 친구와의 관계가 희생되더라도 갈등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자신의 목표와 입장을 전달하고자 하는 전략
협동 해결 상대방과의 관계를 잘 유지하면서 자신의 목표나 요구를 적절하게 달성하려는 전략
협력 동기 친구와 협력하여 수학 과제를 해결하려는 욕구 과제 완수 과제를 해결하는 것에 궁극적인 만족을 둔 욕구
자신의 지식과 능력 표출 다른 학생이 알지 못하는 것을 본인은 알고, 이를 다른 학생에게 보여주고자 하는 욕구
모둠 활동 주도성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주도적으로 다른 학생들을 이끌고 가려는 욕구
모둠 내 역할 충실성 모둠에서 맡은 바 역할을 수행하여 다른 조원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한 욕구
수학문화향유 수학의 가치를 인식하여 수학과 역사, 철학, 예술 등이 접목된 수학 문화에 관심을 가지며 수학 관련 활동 참여를 즐기고 수학 문화를 공유하고 공감하는 능력 수학의 가치 인식하기 수학의 본질, 사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수학의 정신 도야적, 실용적, 심미적, 문화적 가치 등을 인식하기
(수학과 역사, 철학, 예술 등이 접목된)
수학 문화에 관심 가지기
수학사(수학자, 수학 관련 발견 및 발명), 수리 철학, 수학문화유산, 수학 관련 공연예술(연극, 음악, 무용), 수학 관련 시각예술(건축, 영화, 미술), 수학 관련 문학(소설, 수필, 시) 등에 관심 가지기
수학 관련 활동 참여 즐기기 수학 관련 문화 시설 이용하기 (수학 전시관, 체험관, 도서관)
수학 문화 행사 참여하기 (수학 강연, 수학 캠프)
수학 관련 단체 활동 참여하기
수학 문화를 공유하고 공감하기 일상생활이나 다양한 매체를 통해 자신이 경험한 수학 문화를 공유하고 타인의 수학 문화에 공감하기
세계 시민성 세계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실세계 맥락에서 일어나는 문제와 관련하여 수학적 활동을 통하여 공정하고 책임감 있게 행동하고, 타인의 관점을 존중하며, 논리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제시하고, 합리적으로 의사 결정하는 태도를 가지고 이를 실천하는 능력 공정하고 책임감 있게 행동하기 자신의 수학 학습 과정과 결과를 바탕으로 세계 시민으로서 공정하고 책임감 있게 행동하기
타인의 관점 존중하기 수학을 학습한 과정과 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종교, 역사, 환경을 가진 타인의 관점을 존중하기
논리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 제시하기
수학을 학습한 과정과 결과를 바탕으로 실세계 맥락에서 일어나는 문제 상황을 이해하고 논리적 근거를 바탕으로 의견을 제시하기
합리적으로 의사결정하기 수학을 학습한 과정과 결과를 바탕으로 실세계 맥락에서 일어나는 문제 상황을 이해하고 합리적으로 의사결정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