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방법
- 검사방법
- 시나리오 기반 검사
시나리오 기반 수학적 태도 및 실천 검사
이 검사는 수학 수업이나 활동이 진행되는 상황을 가상의 시나리오로 제시하고, 그 상황 속에서 ‘나’라는 학생이 갖는 수학적 태도 및 실천이 어떠한지 평가합니다.
학생들이 평소에 수학을 어떻게 생각하는지가 아니라 그 상황 속에서 어떤 감정이나 생각을 갖는지에 따라 수학적 태도 및 실천을 검사하는 것입니다.
평가 결과는 학생 개인별로 수학에 대한 흥미, 자기효능감, 도전, 끈기, 메타정의, 갈등조절, 협력동기, 수학문화향유의 측면에서 어떤 유형에 속하는지와 수학을 통해 갖게 된 세계시민성의 수준을 제시할 것입니다.
여러분은 총 7개의 시나리오별로 구성된 문항을 만나게 될 것입니다.
시나리오에서는 수학 수업에서 일어나는 상황이 제시되고 그때 나의 감정이나 생각, 내가 어떻게 행동할지에 관한 질문이 나올 것입니다. 수업 상황에 등장하는 ‘나’를 본인과 동일하게
생각하고 솔직한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선택해 주십시오.
시나리오 1 (10문항)
수면 시간과 성적의
상관관계 조사
시나리오 2 (3문항)
나머지정리
시나리오 3 (7문항)
도형의 이동과
에셔의 작품
시나리오 4 (3문항)
인수분해
시나리오 5 (8문항)
논리를 경험하는
수학체험전
시나리오 6 (6문항)
최초의 여성 수학자
히파티아
시나리오 7 (12문항)
내가 사는 세계
검사를 시작하기 전, 문항에 답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문항에 답하기 위해 답지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기 바랍니다.
자신이 생각하는 답이 없더라도 가장 가까운 것을 하나 골라 답하십시오.
“앞으로 나는 이렇게 할 것이다.”와 같은 선택이 아닌, 검사하고 있는 현재 자신의 감정이나 상황에 가장 가까운 것을 고르세요.
(예시) I. 검사를 시작하기 전
- 지금 나는 수학적 태도 및 실천 검사에 참여하려고 한다. 이 상황에서 자신의 생각에 가장 가까운 것은?